만남과 연애의 신풍속도, 소셜데이팅 앱 < 문화 < 기획 < 기사본문 고대신문

사교 모임 앱을 이용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 인맥의 틀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졌다.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영역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54.8%, 중복응답)는 생각을 단연 많이 내비친 것이다. 또한 인맥을 넓히고 싶은데(41.9%), 주변에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25.9%)는 생각도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사교 앱을 이용할 의향이 있는 미혼남녀들은 여러 분야 중에서도 문화/공연/축제(42.1%, 중복응답) 분야와 운동/스포츠(40.7%) 분야에서의 ‘새로운 만남’을 주로 많이 원하는 모습이었다.

 

우리의 두뇌는 매력적인 새로운 상대를 만나고 시간과 경험을 공유하는 짜릿한 경험을 도박에서 횡재하거나 마약의 약효로부터 느끼는 희열감과 동일하게 인지한다고 한다. 온라인에선 말하는 습관이 중요하기 때문에 8페이지에 걸친 질문서에 답변을 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여러가지 질문 등을 통해 의뢰인의 온라인 채팅 습관을 보면서 부적절하거나 어울리지 않는 습관을 고치도록 조언합니다. 상대방의 문자 메시지를 보고 그 사람의 의도를 추측해 주기도 합니다. 성공사례가 입소문을 타고 전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골든을 찾고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으로 호감가는 표정의 사진을 직접 골라주며, 없을 땐 적절한 사진을 구하도록 합니다.

 

오늘날 필자는 SNS가 아동, 청소년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이는 없으리라 생각한다. "중간에 VR을 끼워 넣으면, 다양한 위험이 도사리는 현실 세계에 바로 뛰어들기 전에 온라인으로 첫 데이트와 아주 유사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 거리두기'기능으로 다른 아바타와 일정 거리 이상 가까워지는 것을 방지하여 원치 않는 행동을 더 쉽게 피하도록 돕고, 그 밖에도 사용자를 차단하거나 신고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한다. 지코 조교수는 "VR의 몰입감이 현재 일부 사용자의 부정적 경험을 증폭시킬 것"이라고 말한다. 데이팅 앱에서 타인의 친밀한 성적 접근을 거부하는 상황을 상상해 보자.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상에는 온라인 채팅이 활성화되어있었다. 그러나 이런 만남을 원조교제나 성매매 등 각종 범죄에 이용하는 사람들이 나타나면서 채팅은 음지형 서비스로 전락했다. 뉴스에는 채팅으로 인한 사건, 사고 보도가 끊이질 않았고, 점차 온라인을 통해 이성을 만나는 것 자체가 ‘외설’ 산업이란 인식이 강해지면서 온라인 채팅은 쇠퇴하기 시작했다.

 

문제의 데이팅 앱은 그라인더, 로미오, 레콘, 스리펀이다. 펜 테스트 파트너즈에 의하면 “위도와 경도 정보를 스푸핑 해서, 여러 지점으로부터 사용자 프로파일의 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확한 위치를 계산하는 게 가능하다”고 한다. 우 교수가 데이팅 앱의 기술 혁신이 수익성을 오히려 약화시킬 수 있다고 보는 이유 중 하나는 기업 간 ‘경쟁’ 때문이다.

 

아마 누군가를 만났는데, 그 사람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에게서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알 수 없을지도 모른다. 이 경우, 우리는 데이트를 즐기지 못하고 그 사람이 자신에게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증거를 찾게 된다. 만약 다른 사람으로부터 증거를 찾는 일에만 집중한다면, 우리는 동떨어지고 별로 자연스럽지 않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최근, 온라인 데이팅이라는 다른 기술적 추세를 보고 SNS를 볼 때와 같은 기분을 느낀다. 정부 조사기관부터 언론까지 테크 업계 대기업의 빠른 거짓 정보 확산부터 민주주의 저해까지 모든 것에 주목한다.

 

연령대 별로는 25~34세(밀레니얼 세대)가 약 절반, 18~24세(Z세대)가 38%, 그리고 40대 후반~50세 이상 중장년층 10%로 구성된다. 실리콘밸리은행 파산 등 미국 은행 위기 여파가 스위스에 이어 독일에 상륙했다. 미국과 유럽 금융당국자들은 주말 긴급회의를 소집하는 등 금융위기 확산 ... 김열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2분기 리오프닝과 함게 실적도 상승세로 2021년 예상 영업이익률은 30%를 전망”한다며 “그러나 틴더 이익 기여도가 높다는 점과 경쟁사 범블의 성장세는 매치그룹의 리스크 요인”이라 언급했다. 나스닥에 상장한 매치그룹은 지난 31일(현지시각) 장마감 기준 137.44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회사 주가는 지난 7월 160달러 선에서 하락해 8월 중순까지 130달러 하단까지 내려갔지만 최근 140달러 선까지 회복하는 등 재상승 추세다.

 

전 세계적으로 틴더와 같은 형태의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은 넘쳐나고, 또 다수의 앱들이 비게임 카테고리에서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폰 보급 초창기부터 많은 데이팅앱들이 서비스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도 수백 개의 데이팅앱이 경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의 경우 데이팅앱, 소셜데이팅 시장의 규모는 연간 4조 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일본과 중국도 각각 1조 원, 1조 8천억 원 정도로 예상된다.

 

머니투데이의 모든 기사(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19일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 '소개팅'혹은 '데이트'등의 키워드로 등록된 앱들만 줄잡아 1000여 개에 달한다. 경쟁이 치열한 소셜데이팅 업계는 차별화 전략으로 '자격제한'을 통한 신뢰도 회복을 카드로 내걸었다. 트렌드 코리아 2021 책을 보다가 문득 유튜브가 원래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였다는 내용을 보게 되었습니다. 써니로프트는 Datepresso 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하였다.

휴게텔 휴게텔 휴게텔 휴게텔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만남과 연애의 신풍속도, 소셜데이팅 앱 < 문화 < 기획 < 기사본문 고대신문”

Leave a Reply

Gravatar